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월급은 스쳐 지나가는 것’이라 배웠습니다. 그런데 더 이상은 안 되겠어요. 눈먼 지출을 관리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선배한테 물어도 “직장인 재테크의 시작은 월급 관리가 기본이지. 은행 가서 통장 정리 한 번 해봐” 정도의 대답만 돌아오더라고요. 저처럼 월급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월급통장 재테크 방법을 싹~ 정리해보았습니다.
/1단계/ 월급통장을 꼼꼼히 확인하라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잖아요. 월급 관리는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입출금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돈이 새어나가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죠. 자, 그럼 차분히 앉아 통장을 펼쳐 지난 30일간 카드와 현금 지출 내역을 추적해보세요. 카드의 경우, 30일간의 신용카드 명세서를 확인해 날짜별 지출 내용과 지출 금액을 정리하고, 체크카드를 함께 사용한다면 체크카드와 연결된 통장 내용을 함께 정리해보세요. 단, 생각 날 때 딱 한 번으로 끝난다면 월급 관리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요. 적어도 3개월은 꾸준히 지출 내역을 확인해야 자신의 지출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2단계/ 필요한 지출인지 꼼꼼히 따져보라
통장 내역 확인을 통해 지출 내역이 파악되셨다면, 이제 다음 단계는 지출 줄이기입니다. 무조건 안 쓰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줄이는 게 포인트! 많은 사람들이 “나는 돈을 낭비한 적 없다, 써야할 곳에 지출했다”고 말하는데요, 진짜 꼭 필요한 곳에 돈을 썼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걷기 귀찮아 택시를 탄 것은 아닌지, 남들이 사니까 나도 따라 산 것은 아닌지 말이죠.
/3단계/ 지출의 성격을 파악하라
지출 항목은 크게 3가지가 있어요. 보험료, 공과금, 월세, 대출이자 등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고정비용, 식비, 택시비 등 그때 그때 다른 변동지출, 병원비, 경조사비 등 갑자기 나타나는 비정기지출. 모두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나눠서 관리하는 게 좋아요.
비정기지출은 말 그대로 갑자기 드는 비용이라 줄이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은 충분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정지출의 경우,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보험상품은 과감히 정리하고 대출상환원리금은 대출금상환 방식이나 금리 적용 방식 등을 비교해보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식비 등과 같은 생활비는 쉽게 줄일 수 있는 변동지출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레 너무 많이 줄이면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커져요. 스스로 지출 한계점을 정하고, 한계점까지만 소비하도록 노력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 명심하세요~
/4단계/ 신용카드는 딱 한 장만 사용하라
신용카드가 한 장도 없는 사람은 있어도 한 장만 있는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죠. 우리가 신용카드를 쓰는 이유는 당장 내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지 않아 소비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혹시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신다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 한 장만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정리하세요. 그리고 가급적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꼭 신용카드를 써야 한다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카드를 사용하고, 명세서를 꼼꼼하게 챙겨 불필요한 지출이 없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5단계/ 통장은 쪼개어 관리하라
월급 관리의 마지막 단계! 통장을 나눠 보겠습니다. 일명 통장 쪼개기! 월급 통장과 주거래 통장이 같을 경우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통장을 나눠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통장 쪼개기를 할 땐 주거래 은행을 활용하는 게 좋은데요, 그래야 등급이 올라 각종 은행거래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고, 추후 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의 대출 금리도 할인 받을 수 있거든요.
통장은 지출 통장(소비), 재테크 통장(투자), 비상금 통장(예비), 이렇게 최소 3개로 쪼개야 돈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관리하기도 쉽답니다.
쪼갠 통장 활용법
① 지출 통장
매월 평균적으로 변동지출에 필요한 최소 금액이 얼마인지 분석하여 결정합니다. 3개월간의 변동지출 중 가장 적은 금액을 월급 통장에서 지출 통장으로 자동이체하고, 이 금액으로 한 달을 생활해보세요. 첫 달을 무리 없이 보냈다면 다음 달에는 첫 달의 금액에서 10%를 더 줄여서 사용하고, 실패할 때까지 매달 10%씩 비용을 줄여나가며 사용하는 거예요.
② 재테크 통장
주거래 은행이나 주거래 증권사에서 은행의 수시입출금식 예금통장이나 증권사의 CMA 통장을 만들어 급여가 들어옴과 동시에 자동이체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해요. 재테크는 보통 월급의 50% 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는데요, 그래도 무리하게 계획하면 중도에 포기할 수 있으니 절대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③ 비상금 통장
비상금의 액수는 가능하면 월급의 3배까지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6개월 동안 300만 원의 비상금을 확보하겠다고 계획을 세웠다면, 매달 50만 원씩 자동이체가 되도록 설정합니다. 자동이체 날짜는 당연히 월급날!
Tip 이미 통장이 3개라면?
이미 통장 쪼개기를 하고 있다면 경조사용으로 통장을 하나 더 세분화해보세요. 월급 외 상여금이나 추가적인 부수입이 생기는 경우에 넣어두고 따로 관리하는 것이죠. 상여금이나 부수입은 선물 같은 느낌이 들어 더 빨리 소진하기 쉽거든요.
월급으로 하는 재테크의 첫 걸음, 도움이 되셨나요? 재테크는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 가지씩 직접 실천해보며 나에게 꼭 맞는 월급 관리법을 찾아보세요. 재테크의 달인이 되는 그 날까지 파이팅입니다!
'Life > 인생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ppy And"를 응원할게! 행복한 시작을 위한 대학 졸업 선물 (0) | 2017.02.15 |
---|---|
[DIY레시피] 사랑이 마구마구 샘솟아 ‘케이크팝’ 만들기 (2) | 2017.02.08 |
2017년엔 우리도 한 번 날아 봅시다! <트렌드 코리아 2017> 키워드 ‘치킨런(CHICKEN RUN)’ (0) | 2017.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