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판교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서 ‘삼양이노베이션 R&D 페어 2017’(이하 SIRF 2017)이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은 SIRF 2017은 삼양그룹의 연구원들이 1년간의 R&D 성과를 전시, 발표,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인데요. 연구원들의 R&D 의욕을 고취시키고 지식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답니다.
이날 행사에는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정보전자소재, 의약바이오 연구소에서 특허, CoP(Community of Practice), 신제품 및 신기술 등 총 80건의 연구 성과를 전시했습니다. 김윤 회장님을 비롯한 김원 부회장님, 김량 부회장님, 김정 사장님 등 회장단 전원과 계열사 대표 및 주요 경영진이 총 출동해 SIRF 2017을 빛내주셨답니다. R&D에 대한 삼양그룹의 관심이 얼마나 뜨거운지를 짐작할 수 있으시겠죠?
김윤 회장님께서 SIRF 2017에서 전시 과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계시네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R&D 실행력 강화
이날 김윤 회장님께서는 기념사를 통해 삼양그룹이 R&D 기반의 ‘글로벌 스페셜티 기업’을 목표로 성장과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는데요, 성장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당부의 말씀을 전하셨답니다.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빨라져 외부와의 협력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구해야 R&D 실행력과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연구원들은 지속적으로 국내외 경쟁사 및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에게 부족한 역량은 외부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Connect & Development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회장님께서는 연구 성과를 이루기 위해 밤낮으로 땀을 흘린 연구원들의 노력을 치하하며, 사업 경쟁력 강화와 이익 제고에 기여한 우수 특허 2건과 CoP 3건, R&D 성공 사례 3건에 대한 시상을 진행하셨어요. 그 중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CoP는 사업성이 있는 연구과제를 제안하기 위한 학습 및 연구 소그룹 활동입니다.
최우수상은 삼양사 식품연구소와 화학연구소에서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삼양사 식품연구소에서는 ‘건강지향식품(상쾌환) 개발’ 과제로, 삼양사 화학연구소에서는 ‘도장공정을 없앤 친환경 Metal-like 소재 개발’ 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삼양바이오팜 의약바이오연구소에서는 ‘Pemetrexed 수용액 주사제 개발’ 과제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분들 축하드립니다!
‘건강지향식품(상쾌환) 개발’ 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삼양사 식품연구소 남충우 부장 외 2명
‘도장공정을 없앤 친환경 Metal-like 소재 개발’ 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삼양사 화학연구소 손오건 부장 외 3명
‘Pemetrexed 수용액 주사제 개발’ 과제로 우수상을 수상한
삼양바이오팜 의약바이오연구소 이사원 팀장 외 2명
개방형 혁신으로 빛난 삼양그룹의 R&D 성과
SIRF 2017에서는 삼양그룹 4개 연구소에서 80건의 연구 성과를 전시했습니다
R&D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저희 삼양그룹은 전략적인 부분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요. 그 핵심은 내부 R&D 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외부 역량을 활용해 조기에 상품화, 사업화하는 ‘개방형 혁신’이랍니다. 실제로 삼양그룹은 그룹의 전 사업 영역에서 개방형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어요. SIRF 2017이 개최된 삼양디스커버리센터는 개방형 혁신에 대한 삼양그룹의 의지를 보여주는 공간기도 하고요.
소통을 통한 개방형 혁신의 결과로, 올해 5월 더마 케어 화장품 브랜드 ‘메디앤서’가 출범해 1호 제품인 ‘콜라겐 리프트업 밴드’를 출시했습니다. ‘메디엔서’는 삼양바이오팜의 R&D 기술력과 삼양사의 화장품 사업 브랜드 ‘어바웃미’의 화장품 노하우가 집약된 브랜드인데요, ‘콜라겐 리프트업 밴드’는 턱에 간단히 붙여 탄력에 도움을 주는 신개념 리프핑 밴드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답니다.
메디앤서의 1호 제품인 콜라겐 리프트 업 밴드
삼양바이오팜에서 생산한 패치제(좌) / 삼양사 식품연구소에서 개발한 상쾌환(우)
또한 삼양바이오팜에서 만든 ‘패치제’와 식품연구소가 개발한 환 형태의 숙취해소 제품인 ‘상쾌환’, 다양한 색상과 프리미엄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어 생활 가전, TV,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화학연구소의 ‘금속질감의 플라스틱 소재’ 역시 삼양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로 꼽을 수 있어요. 특히 ‘금속질감의 플라스틱 소재’는 출시 첫해 7톤 내외를 판매했는데요, 올해는 무려 300배나 성장한 2천 1백 톤의 판매량을 예상한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대내외 소통을 통한 개방혁 혁신으로 R&D 기반의 글로벌 스페셜티 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나갈 저희 삼양그룹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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